취업 영어/면접 자소서

마케터 종류 & 관련 학과 & 취업 시 준비 사항 - 콘텐츠/브랜드/퍼포먼스 마케터, AE, MD

영어강사 하랑 2024. 6. 26. 01:23
반응형

문과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이나 이미 문과 전공에 진학을 한 대학생들은 취업 걱정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요즘 취업난이 심해졌기 때문인 것 같아요.
 
문과생 채용이 많은 분야 중 하나가 마케팅입니다. 마케터는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기획하는 업무로 창의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요구합니다. 그래서 글쓰기와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높다고 평가되는 문과생들이 마케터 취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케팅 채널의 다각화와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로
실무 능력을 갖춘 마케터를 찾는 회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 마케터 종류

(1) 콘텐츠 마케터 (Contents Marketer)

: SNS용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역할을 합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 SNS 채널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채널에 맞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해야 합니다. 이런 역할을 담당하는 마케터를 콘텐츠 마케터라고 합니다.
 
기업에 따라 콘텐츠 마케터가 제작하는 범위는 다릅니다. 하지만 이미지나 영상을 직접 제작하지 않더라도 때에 따라 편집 정도는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우대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구 역량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이미지 제작, 편집
  • 영상 제작, 편집
  • 글쓰기 능력
  • 스토리텔링 능력
  • SNS 활용 능력

 

(2) 브랜드 마케터 (Brand Marketer)

: 회사나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기획하는 마케터입니다. 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지, 어떻게 브랜드를 홍보할지 등 전략을 구상합니다.

요구 역량

  • 시장 조사/분석 능력
  • 소비자 행동 분석 능력
  • 광고 기획
  • 협업사들과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3) 퍼포먼스 마케터 (Performance Marketer)

: 숫자를 기반으로 성과 분석을 하는 마케터입니다. 예를 들어 ROI(투자 대비 수익) 극대화를 위한 PPC 광고, 캠페인 비용 측정, 비용 대비 성과 관리 등을 합니다. 

요구 역량

  • A/B 테스트 능력 (가설을 설정하여 더 나은 방안을 증명하는 능력)
  • Google Analytics 분석 능력

 

(4) AE (광고 기획자)

: 광고 쪽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은 한 번쯤 AE라는 직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광고 기획자의 줄임말인 AE는 대부분 광고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직무명입니다.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광고주와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 주 업무입니다.

요구 역량

  • 창의력 (광고 캠페인 기획을 주도하기에 기발한 광고를 생각해내는 창의력이 중요합니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광고주나 고객을 상대하기 때문에 원활한 소통력, 협상력이 요구됩니다.)
반응형

2. 관련 학과

(1) 제작 관련 마케터 (콘텐츠 마케터, 디자인 마케터)

콘텐츠를 제작하는 마케터는 시각 디자인 학과, 미디어 학과 등의 전공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작 관련 업무인 경우 학과보다는 포트폴리오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어느 과를 진학하든 디자인과 제작툴을 전문성 있게 다루는 게 중요합니다.
 

(2) 분석/기획 관련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그로스 마케터)

분석 관련 마케터는 문과에서는 경영학과, 경제학과, 광고홍보학과, 이과에서는 컴퓨터공학과, 데이터 관련 학과 등의 전공자들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공보다 실무 능력을 증명하는 것이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3. 취업 준비 사항

그러면 마케터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이 무엇일까요? 물론 어떤 마케터 취업을 희망하는지에 따라 준비 사항은 다릅니다.
 
※ 최근 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툴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관련 툴 경험

제작 관련 마케터는 글, 사진, 영상 등 여러 툴에 대한 경험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 캔바(Canva)
  •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Adobe Creative)
  •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 Figma
  • Procreate
  • Zepeto

분석/기획 관련 마케터 또한 분석 툴에 대해 학습하면 자신을 유리하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 Google Analytics
  • 태블로(Tableu)
  • Facebook Blueprint
  • MOS (Microsoft Office 툴 능력) -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 SQL (SQL 작업 능력은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력을 증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SNS 채널

마케터는 내가 제품이나 브랜드를 마케팅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걸 증명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가 SNS 채널을 운영해 보는 것입니다.

  • 인스타그램
  • 유튜브
  • 블로그

위 3가지 SNS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어느 정도 유입량이 있는 SNS 채널을 이력서와 함께 제출하면 높은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인 SNS 링크나 ID를 적을 수 있는 란이 이력서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케터를 꿈꾼다면 당연히 SNS 채널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미 SNS를 성공적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마다할 이유는 없습니다.
 

(3) 관련 자격증

마케터는 기본적으로 문서 작성 능력을 겸비해야 합니다. 캠페인에 대한 결과를 정리하고 분석해야 하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서 관련 자격증이나 분석툴 자격증을 따면 도움이 됩니다.

  • GAIQ (Google Analytics 분석 자격증): Google Skillshop에서 무료로 강의를 듣고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 Facebook Blueprint Certificate: Facebook Blueprint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
  • MOS 자격증: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툴에 대한 자격증으로 YBM이 주관합니다. 응시료는 79,000원입니다.

 
마케터는 직무 트렌드가 꾸준히 바뀌는 커리어이기 때문에 최근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업로드한다거나 링크드인 활동을 하는 등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인상을 주면 좋은 반응을 이끌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