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픽OPIC 시험에 관해 자세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오픽은 영어 말하기 시험으로 내가 얼마나 영어를 유창하게 말하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원래 시험명은 OPI이며, 그중 컴퓨터로 보는 시험이 OPIC이고 우리나라에서는 OPIC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오픽이란
오픽은 미국 교육부 (ACTFL)에서 개발한 말하기 시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교육기관과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험은 대화 형식으로 진행되고 미리 정해진 주제나 상황에 대답을 하시면 됩니다.
2. 오픽 채점 기준
오픽은 문법적인 완벽함보다는 실용적인 언어 사용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일상 대화, 직장 업무, 학문적 주제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채점은 전문 훈련을 받은 시험관이 진행하며, 내 답변은 음성 녹음과 비디오 녹화로 기록됩니다.
3. 오픽 결과 수준
결과는 학습자의 레벨을 설명하는 기술적인 보고서로 제공되며, 이는 학습자가 어떤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부분에서 발전이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오픽 주최 기관에서 발표한 등급 기준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AL(Advanced Low)등급
: 최고 등급입니다. 일관적인 시제, 적절한 형용사, 접속사 사용, 문단 구조 구성, 복잡한 문제 설명 가능
IH(Intermediate High) 등금
: 복잡한 상황의 사건을 설명 가능, 발화량이 많고 많은 어휘 사용
IM(Intermediate MID) 등급 - IM3>IM2>IM1로 구분
: 익숙한 상황을 설명 가능, 문장과 어휘의 실험적 사용 시도, 상대방이 배려해주면 오랜 시간 대화 가능
IL(Intermediate Low) 등급
: 일상적인 상황을 설명 가능, 대화에 참여하고 선호하는 주제는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음
그 이하는 Novice High, MID, Low 등급으로 문장 구성이 어려운 시험자들에게 나오는 등급입니다.
4. 취업 시 요구 등급
오픽은 실용 영어, 영어 회화 실력에 대한 증명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유창한 영어 실력을 요구하는 포지션에 지원할 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물론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포지션마다 요구하는 정도는 있습니다. 제가 서류를 검토하거나 주변 선후배의 합격 후기를 종합하면 대략 이렇습니다.
- 영어 주사용 포지션(필수 자격에 영어가 들어있는 경우)
최소 IH 등급
- 영어 주사용이 아닌 포지션(우대 자격에 영어가 들어있는 경우)
최소 IM2 등급
솔직히 오픽 시험의 난이도는 높은 편이 아닙니다. 취업 시 어필하기 위해서 최소 IM2등급 이상 받기를 추천드립니다.
5. 독학 가능한가요?
오픽 독학 여부는 개인의 경험마다 달라서 케이스별로 정리해보겠습니다.
- 교환학생, 해외 인턴 등 3개월 이상의 영어권 해외 경험이 있는 경우
- 시험 유형과 기출문제 정리하시고 시험 보시길 추천합니다.
- 추가적인 유료 강의나 학원은 필요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해외 경험은 없지만 영어 회화가 자유로운 경우
- 하고자 하는 말의 70% 이상을 영어로 구사할 수 있는 분
- 영어로 말할 때 심각한 막힘은 없으신 분
- 기출문제 정리, 유튜브로 합격 답변 찾아서 암기, 예상 답안 작성해보고 시험 보시길 추천합니다.
- 추가적인 유료 강의나 학원이 필수적이지 않습니다.
- 영어 회화에 자신이 없는 경우
- 하고자 하는 말의 50% 정도만 구사할 수 있는 분
- 영어로 말할 때 막힘이 많고 자신감이 없는 분
- 오픽OPIC 관련 오프라인 강의를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 온라인 강의는 자신감 교정에 한계가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 영어 회화 경험이 아예 없는 경우
- 하고자 하는 말의 50% 미만 정도만 구사할 수 있는 분
- 답변을 만드는 것 자체가 힘드신 분
- 오픽 관련 강의보다 영어 회화 강의 들으시길 추천합니다.
- 오픽보다는 템플릿 연습이 가능한 토익스피킹을 추천합니다.
평소 영어 회화 실력이 있으신 분은 연습 없이 그냥 보셔도 IH 레벨 이상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유료 강의 등에 돈쓰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신 기출문제 기준으로 대본 짜는 연습을 많이 해보세요.
오픽은 난이도가 높지 않은 시험이라서 영어 회화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도 점수 받기가 어렵진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영어 초보자 분들은 자유로운 답변을 요구하는 오픽보다 템플릿 답변이 가능한 토익스피킹을 많이들 보십니다.
'CAREER > 영어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준별 토익 문제집 & 공부법 추천 & 수능과의 차이점 (0) | 2024.07.07 |
---|---|
토익, 토익스피킹, 토플, 오픽 시험별 특징 총정리 (0) | 2024.03.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