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영어/영문법

현재/과거분사 개념설명 & 연습문제

영어강사 하랑의 블로그 2024. 9. 12. 23:13
728x90
반응형

영어강사 하랑입니다.

 

오늘은 영문법에서 정말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분사 개념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여 문장의 의미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사는 크게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로 나눕니다. 각각 동사의 '진행형'과 '완료형'의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능동, 진행의 개념은 현재분사
수동, 완료의 개념은 과거분사

 

 

그럼 이제 분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하단의 연습문제도 꼭 풀어보세요!!

1. 분사의 개념과 종류

분사는 동사의 한 형태로 ~ing 또는 p.p 형태를 가집니다. 

 

(1) 현재분사 (~ing)

능동과 진행의 의미를 나타낼 때는 동사 뒤에 ~ing를 붙이며 "현재분사"라고 부릅니다. 

 

예시:

  • The running water sounds soothing. (흐르는 물 소리가 차분하게 들린다.)
  • I saw a cat chasing a mouse. (나는 쥐를 쫓는 고양이를 보았다.)

여기서 'running'과 'chasing'은 현재분사로, 각각 '물'과 '고양이'가 '진행 중인 행동'을 묘사합니다.

 

(2) 과거분사 (~ed, p.p)

수동과 완료의 의미를 나타낼 때는 동사 뒤에 ~ed를 붙이거나 불규칙 변화 동사인 경우 p.p 형태를 사용하며 "과거분사"라고 부릅니다.

 

예시:

  • The broken window needs to be fixed. (깨진 창문은 수리가 필요하다.)
  • I have finished my homework. (나는 숙제를 끝냈다.)

여기서 'broken'과 'finished'는 과거분사로, 각각 '창문'과 '숙제'에 대한 완료된 상태를 나타냅니다.

 

반응형

2. 분사의 역할

(1) 명사 수식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합니다. 이때 수식받는 명사를 기준으로 능동이면 현재분사, 수동이면 과거분사 형태를 가집니다.

◆  현재분사로 명사 수식

: 수식 받는 명사의 행동이나 상태가 진행중일 때 현재분사(~ing)를 사용합니다.

  • The smiling child waved at me. (웃고 있는 아이가 나에게 손을 흔들었다.)
  • The flying bird soared high into the sky. (날아가는 새가 하늘 높이 날아올랐다.)
  • The barking dog was very loud. (짖고 있는 개가 매우 시끄러웠다.)
  • The running water in the stream looked crystal clear. (개울에서 흐르는 물이 맑아 보였다.)
  • The burning candle lit up the room. (타고 있는 촛불이 방을 밝혔다.)

 과거분사로 명사 수식

: 수식 받는 명사가 행동을 당한 대상이거나 이미 완료된 상태일 때 과거분사(p.p)를 사용합니다.

  • The broken vase lay shattered on the floor. (깨진 꽃병이 바닥에 산산조각 나 있었다.)
  • The injured player was taken to the hospital. (부상을 입은 선수가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 The closed door made the room feel quieter. (닫힌 문이 방을 더 조용하게 만들었다.)
  • The painted wall brightened up the living room. (페인트칠이 된 벽이 거실을 밝게 만들었다.)
  • The stolen car was found abandoned in the parking lot. (도난당한 차가 주차장에서 버려진 채로 발견되었다.)

 

(2) 보어

분사는 문장에서 보어로 사용되어 주어나 목적어의 상태나 특성을 설명합니다.

 주격 보어로 사용된 분사 (2형식 문장)

: [주어 + 동사 + 주격보어]로 이루어진 2형식 문장에서 사용되며, 주어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 The movie was exciting. (그 영화는 흥미로웠다.)
  • She seems tired. (그녀는 피곤해 보인다.)
  • The music sounds relaxing. (그 음악은 편안하게 들린다.)
  • The job was challenging. (그 일은 도전적이었다.)

목적격 보어로 사용된 분사 (5형식 문장)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로 이루어진 5형식 문장에서 사용되며,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한다.

  • I found the room locked. (나는 그 방이 잠겨 있는 것을 발견했다.)
  • We heard the baby crying. (우리는 아기가 울고 있는 것을 들었다.)
  • They saw the car damaged. (그들은 차가 손상된 것을 보았다.)
  • He kept the window closed. (그는 창문을 닫아둔 채로 두었다.)
728x90

3. 연습문제

※ 각 문장의 빈칸에 알맞은 형태를 채우시오.

  1. The girl _____ (dance) on the stage is very talented.
  2. The food _____ (cook) by the chef looks amazing.
  3. The _____ (lose) keys were finally found under the couch.
  4. The children _____ (play) in the park seem happy.
  5. The _____ (destroy) building is now being rebuilt.
  6. The letter _____ (send) yesterday arrived this morning.
  7. The students _____ (work) on the project stayed late at school.
  8. The _____ (fall) leaves covered the entire ground.
  9. The cat _____ (sleep) on the couch looks comfortable.
  10. The _____ (repair) car runs like new again.
  11. The _____ (shine) stars lit up the night sky.
  12. The boy _____ (cry) in the corner needs help.
  13. The project _____ (complete) last week received great feedback.
  14. The _____ (freeze) water turned into ice overnight.
  15. The man _____ (walk) down the street was wearing a red hat.

정답과 해석

  1. The girl dancing on the stage is very talented. (무대에서 춤추고 있는 소녀는 매우 재능이 있다.)  
       → 소녀가 춤을 추는 중이므로 현재분사
  2. The food cooked by the chef looks amazing. (셰프가 요리한 음식은 매우 훌륭해 보인다.)  
       → 음식이 이미 요리된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3. The lost keys were finally found under the couch. (잃어버린 열쇠는 결국 소파 밑에서 발견되었다.)  
       → 열쇠가 잃어버린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4. The children playing in the park seem happy. (공원에서 놀고 있는 아이들은 행복해 보인다.)  
       → 아이들이 놀고 있는 중이므로 현재분사
  5. The destroyed building is now being rebuilt. (파괴된 건물은 현재 재건 중이다.)  
       → 건물이 파괴된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6. The letter sent yesterday arrived this morning. (어제 발송된 편지는 오늘 아침 도착했다.)  
       → 편지가 이미 발송된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7. The students working on the project stayed late at school.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학생들은 학교에 늦게까지 있었다.)  
       →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므로 현재분사
  8. The fallen leaves covered the entire ground. (떨어진 나뭇잎들이 땅을 온통 덮었다.)  
       → 나뭇잎이 이미 떨어진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9. The cat sleeping on the couch looks comfortable. (소파에서 자고 있는 고양이는 편안해 보인다.)  
       →  고양이가 자고 있는 중이므로 현재분사
  10. The repaired car runs like new again. (수리된 차는 새것처럼 다시 잘 달린다.)  
        → 차가 이미 수리된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11. The shining stars lit up the night sky. (빛나는 별들이 밤하늘을 밝혔다.)  
        → 별들이 빛나고 있는 중이므로 현재분사
  12. The boy crying in the corner needs help. (구석에서 울고 있는 소년은 도움이 필요하다.)  
        → 소년이 울고 있는 중이므로 현재분사
  13. The project completed last week received great feedback. (지난주에 완료된 프로젝트는 훌륭한 피드백을 받았다.)  
        → 프로젝트가 완료된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14. The frozen water turned into ice overnight. (얼어붙은 물은 하룻밤 사이에 얼음으로 변했다.)  
        → 물이 이미 얼어붙은 상태이므로 과거분사
  15. The man walking down the street was wearing a red hat. (거리를 걸어가고 있는 남자는 빨간 모자를 쓰고 있었다.)  
        → 남자가 걸어가고 있는 중이므로 현재분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