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영어/영문법

I am like pizza 왜 틀렸나요? be동사와 일반동사 개념과 구분법

영어강사 하랑 2024. 4. 15. 00:20
반응형

영어 초보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은 "동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동사의 종류와 구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학생 분들이 be동사와 일반동사를 한 문장에 사용하는 문법적 실수를 하곤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문장이 길어지거나 복잡해지면 뭐가 주어고 동사인지 헷갈려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동사의 기본 개념과 종류를 아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 동사의 종류를 아주 쉽고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 이번 글은 동사의 기본 개념을 정리하는 글이기 때문에 예외 사항과 동사와 관련 없는 문법 사항은 제외하였습니다.

동사가 뭐에요?

영어의 동사는 영어로 verb이며 그래서 영문법 책이나 독해 책에서 V라고 표기합니다. 

 

영어 문장은 주어와 동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적어나 보어는 동사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지만 주어와 동사는 무조건 있어야 하는 문장 성분이지요.

 

쉽게 말하자면, 주어는 문장의 "주인공"이고 동사는 "서술어"입니다. 즉, 주인공이 뭘 하는지, 어떤 상태인지, 무슨 특징이 있는지 등을 서술(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사의 종류

동사는 복잡해보이지만 사실상 종류는 단 2가지입니다. 바로 be동사와 일반동사입니다.

 

1. be동사 (am, are, is)

영어를 처음 배우실 때 배웠던 am, are, is 삼형제를 기억하시나요? 이 삼형제가 바로 be동사입니다. "~이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여기에 과거형 was, were을 포함하면 이게 be동사의 전부입니다. 과거형까지 더해도 5가지(am, are, is, were, was)밖에 없는 것이지요.

구분 주어 현재 과거
단수(1개) I(나) am was
It(그것) is
He(그)
She(그녀)
복수(2개 이상) We(우리) are were
You(너, 너희들)
They(그들) 등 복수형

 

 

2. 일반동사

그럼 일반동사는 뭘까요? 바로 be동사를 제외한 모든 동사가 일반동사입니다. 꽤 간단하지요?

eat(먹다), like(좋아하다), stop(멈추다), drive(운전하다) 등 "~하다"로 해석되는 것의 대부분이 일반동사입니다. 일반동사는 종류가 너무 많아 여기에 모두 나열할 수는 없습니다. 

 

일반동사의 과거형

일반동사는 원칙적으로는 뒤에 "~ed"를 붙여서 과거형을 만듭니다. 하지만 많은 동사들이 불규칙 변형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 부분은 암기가 필수입니다.

 

단골 질문 Q&A

Q. 언제 be동사가 오고 일반동사가 오나요?

영어 초보자 분들의 단골 질문 중 하나는 언제 be동사와 일반동사가 오는지입니다. 문장에 be동사가 올지 일반동사가 올지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바로 "뜻" 차이입니다. 

 

be동사는 "~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입니다.

  • I am a student. (나는 학생이다)
  • You are tall. (너는 키가 크다)
  • The dog is cute. (그 개는 귀엽다.)
  • The cats are angry. (그 고양이들은 화가 났다.)

 

일반동사는 "~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어의 "동작"이나 "소유", "생각" 등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 I study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한다)
  • You play basketball. (너는 농구를 한다)
  • The dog has a bone. (그 개는 뼈다귀를 가지고 있다.)
  • The cats love each other. (그 고양이들은 서로를 사랑한다.)

 

Q. 왜 I am like라고 쓰면 안 되나요?

영어 초보자 분들의 단골 질문 중 하나는 일반동사 앞에 be동사를 쓰면 왜 틀리는지입니다.

예를 들어, I am like pizza(나는 피자를 좋아해) 문장이 왜 틀린 문장인지 궁금해 합니다.

 

이건 영어 문장의 한 가지 원칙만 알면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건 바로 모든 문장엔 주어와 동사가 하나씩만 들어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be동사와 일반동사가 한 문장에 같이 쓰일 수 없는 것이지요.

 

I am like pizza.

이건 I(나)라는 주어는 하나지만 am(~이다), like(좋아하다)라는 동사가 2개인 문장입니다. 그러니 이 글에 어울리지 않는 am(~이다)를 지워줘야 하는 것입니다.

 

and(그리고) 같은 접속사가 온다면 여러 문장이 합쳐지는 것이니 그때는 여러 주어와 동사가 쓰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문장 당 주어와 동사는 하나씩만 들어가야합니다.

 

동사가 어려운 이유

1) 형태가 너무 많아요

동사가 어려운 이유는 형태가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말도 "~합니다", "~했습니다", "~하고 있습니다"처럼 서술어가 다양한 변화를 일으킵니다. 영어도 eat(먹다)이라는 동사가 ate(먹었다), will eat(먹을 것이다), don't eat(먹지 않다), can eat(먹을 수 있다) 등 많은 변형을 일으킵니다. 

2) 동사 찾기 연습이 중요해요

동사의 형태가 많은 이유는 시간의 의미를 나타내는 시제, 여러 의미를 더해주는 조동사까지 동사에 붙어버리기 때문인데요. 앞으로 영문법을 공부하다보면 여러 문법 요소가 동사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문장이 짧고 쉽더라도 넘어가지말고 주어, 동사 찾는 연습을 반드시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