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학 영어/영문법

~ing 용법 현재분사 vs 동명사 개념 & 구분 & 연습문제

반응형

헷갈리는 영문법 ~ing를 공부해보겠습니다. ~ing는 우리에게 친숙하지만 그런 만큼 어떤 용법으로 사용된건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ing는 "동명사"와 "현재분사"로 구분됩니다. 

 

동명사는 running - 뛰는 "것", swimming - 수영하는 "것", going home - 집에 가는 "것"처럼 동작 자체를 의미합니다.

현재분사는 running - "뛰면서", "뛰는", swmming - "수영하는", going home - "집에 가는"처럼 동작이 진행중임을 의미합니다.

 

 

그럼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각각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동명사 (~한 것)

동명사란 "동사를 명사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eat은 "먹다"라는 동사입니다. 그런데 "먹다"를 "먹는 것"이라고 명사화시키고 싶을 때가 있어요. "나는 초콜렛 먹는 것을 좋아해."처럼 "먹다"가 아닌 "먹는 것"으로 표현해야 할 때입니다.

  • I like eating chocolate. (나는 초콜렛 "먹는 것"을 좋아해) - 동명사가 목적어로 사용됨

동명사는 그 자체로 "명사"입니다. 그래서 명사가 들어가는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그대로 사용돼요.

 

동명사 예시

  • Swimming is great exercise for both body and mind. (수영하는 것은 몸과 마음 둘다에 좋은 운동이다.)
  • Reading is a wonderful way to escape reality. (독서하는 것은 현실을 벗어나는 멋진 방법이다.)
  • Playing the piano is his passion. (피아노를 치는 것이 그의 열정이다.)
  • She enjoys swimming in the pool every morning. (그녀는 매일 아침 수영하는 것을 즐긴다.)
  • They decided to start learning Spanish together. (그들은 함께 스페인어 배우기 시작하는 것을 결정했다.)
  • He is always dreamed of traveling around the world. (그는 항상 세계 여행 하는 것을 꿈꿨다.)
  • She enjoys drawing pictures. (그녀는 그림을 그리는 것을 즐긴다.)
  • He loves playing soccer with his friends. (그는 친구들과 축구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 They practiced singing songs for the school concert. (그들은 학교 콘서트를 위해 노래를 부르는 것을 연습했다.)

 

2. 현재분사 (~하는, ~하면서)

동사에 ~ing가 붙은 현재분사는 형태는 동명사와 동일하게 생겼습니다.

 

하지만 "~한 것"으로 동작 자체를 설명하는 동명사와 달리, "~하면서", "~하는"과 같은 상황에 진행의 의미를 보충해주는 역할을 해요. 


예를 들어, "The running boy is fast." (그 달리고 있는 소년은 빠르다)에서 "running"이 현재분사입니다. 여기서 "running"은 소년이 달리고 있는 진행의 상황을 보충해주고 있어요.

 

현재분사 예시

  • The dog, barking loudly, alerted the family of the visitor. (그 개는 크게 짖으면서 방문객을 알리고 가족을 경고했다.)
  • The running boy tried to catch up with his friends. (그 달리는 소년은 친구들을 따라잡으려고 노력했다.)
  • The slowly crawling baby explored the room with curiosity. (천천히 기어다니는 아기는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방을 탐험했다.)
  • The students, listening attentively, heard the teacher's instructions. (학생들은 주의깊게 들으면서 선생님의 지시를 들었다.)
  • The laughing baby played with the colorful toys. (그 웃고 있는 아기는 다채로운 장난감으로 놀았다.)

 

동명사는 "~하는 것, 한 것"의 의미로 동사를 명사화 시킵니다.
현재분사는 "~하는, ~하면서"라는 의미로 진행의 상황을 강조합니다.

 

 

연습문제 10

※ 밑줄 친 부분을 현재분사와 동명사로 구분하시오.

1. Reading books helps improve vocabulary.
2. Cooking dinner requires patience and practice.
3. Swimming in the pool, Sarah felt refreshed.
4. Helping others brings joy and fulfillment.
5. Playing with friends is important for social development.
6. Listening to music, Emily relaxed after a long day of work.
7. The birds, singing sweetly, filled the air with beautiful melodies.
8. Have you ever thought about trying skydiving?
9. They are discussing the possibility of expanding their business overseas. 

10. The melting snowman disappeared by the afternoon. 

 

정답

  1. 동명사 (책 읽는 것은 어휘력 향상을 도와준다.)
  2. 동명사 (저녁 요리하는 것은 인내와 연습을 요구한다.)
  3. 현재분사 (수영장에서 수영하면서, Sarah는 신선한 느낌을 느꼈다.)
  4. 동명사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은 기쁨과 충만함을 가져다준다.)
  5. 동명사 (친구들과 노는 것은 사회성 발달에 중요하다.)
  6. 현재분사 (음악을 들으면서, Emily는 일이 끝난 후 긴장을 완화시켰다.)
  7. 현재분사 (달콤한 노래를 부르며, 새들은 아름다운 음악으로 공기를 가득 채웠다.)
  8. 동명사 (스카이 다이빙을 시도해보는 것을 생각해 본 적 있니?)
  9. 동명사 (그들은 사업을 해외로 확장하는 것의 가능성에 대해 논의 중이다.)
  10. 현재분사 (그 녹는 눈사람은 오후에 사라졌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