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영어/영어 교육 정보

고교학점제와 그 영향 한 눈에 알아보기

영어강사 하랑 2024. 1. 16. 21:54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랑입니다. 현재 입시 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입시 제도에 영향을 줄 만한 변화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등학교에서 학점제를 도입한 이후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고교학점제는 지난 몇 년간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주제인데요, 이번에는 그 영향을 한 눈에 알아보겠습니다.

 


1. 고교학점제의 정의 및 기본 개념

고교학점제는 마치 대학교처럼 학생들이 직접 시간표와 수강 과목을 정해 수업을 듣는 제도입니다. 아직 일부 학교에만 시범 도입하여 운영중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2025년에 전국 도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 있는 교사들과 학생들은 2025년 도입에 부정적입니다. 고교학점제를 시행하게 될 경우 수강 과목이 늘어나고 학교마다 휴게 공간이 필요하고 과목에 따라 학교를 이동해야 하는 등 현재 시스템을 대폭 수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장에 도입되고 있는 변화는 거의 없어 시간 내에 도입이 가능한지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쨌든 고교학점제가 도입될 경우 달라지는 점들을 알아보겠습니다.

 

2. 과목별 학점 부여

고교학점제에서는 주로 과목별 학점을 부여합니다. 각 과목은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들은 이 수업에서 성적을 얻게 됩니다. 성적은 보통 A, B, C, D, F 등의 알파벳 등급으로 표시되며, 각 등급에는 해당하는 학점이 부여됩니다. 일반적으로 A는 4.0, B는 3.0, C는 2.0, D는 1.0, F는 0.0의 학점을 가집니다.

이렇게 부여된 학점은 과목별로 합산되어 학생의 성적표나 학점 평균(GPA)을 구하는 데 사용됩니다. GPA는 학생이 얻은 학점의 총합을 이수한 과목 수로 나눈 값으로,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즉, 대학교와 같은 학점 체제를 갖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고교학점제 수업 선택 방식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교육을 통해 반드시 배워야 하는 내용으로 설정한 ‘공통 과목’과 학교에 따라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지정 과목’은 반드시 의무적으로 수강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과목이 지정되어 있고 그외 과목 중에서 수강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 내에서 원하는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경우 근처 다른 학교로 이동해서 수업을 들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 계획)

 

3. 대입 입시의 변화

고교학점제가 전면 적용되는 2025학년도 고등학교 신입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2028년도부터는 새로운 대입제도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2028학년도 대입의 주요 내용은 대입 제도 4년 예고제에 따라 2024년 2월까지 발표할 예정입니다.

 

평가 방식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성적, 출석률, 평가 시험, 과제 등을 기반으로 매겨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4. 대학 입시와의 연관성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이제 어떤 과목을 수강하느냐부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시 말해, 전공 과목을 2학년부터는 정해두고 시간표를 설계해야 된다는 의미가 됩니다.

 

어떤 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해야 하는지는 학생 개개인의 목표 전공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아해 3가지로 구분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1. 핵심 과목: 어떤 대학이든 핵심 과목인 국어, 수학, 영어를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들은 대부분의 대학 입시에서 필수로 요구되는 과목들이며, 높은 성적을 유지하거나 1학년부터 성적이 올라가는 양상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전공 관련 과목: 목표 전공을 염두에 두고 관련 과목을 수강해야 합니다. 해당 분야의 전공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학 분야를 고려한다면 과학과 수학을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문과 분야를 고려한다면 국어와 사회과목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직 대입 정책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3. 학업 전반적인 균형: 가장 좋은 건 중점 과목 이외에도 전반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지만 최상위 대학을 제외하면 위 1, 2번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지금의 수시 양상과 같을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제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어떤 과목을 선택하고 수강할 지도 대입에 영향을 주게 될 것 같습니다. 아직 정확한 대입 정책이 나오지 않았지만 큰 변화인 만큼 고교학점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대입 관련 정책은 나올 때마다 꾸준히 포스팅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