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 영어/영어 교육 정보

2024 6월 모고 영어 난이도 비교 분석 & 활용 공부법

영어강사 하랑 2024. 6. 5. 00:55
반응형

오늘 6월 평가원 모고 시행일이었습니다. 올해 6월 모고는 3월 모고가 쉬웠던 탓인지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그럼 이번 6월 모고의 난이도와 관련된 이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의대 증원으로 인한 응시자 수 변화

의대 증원으로 N수생 수가 올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졸업한 대학생, 직장인들이 의대 진학을 위해 수능에 응시하려는 비율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번 6월 모고에 응시한 N수생 수가 지난 20년 간 최고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3월은 연초다보니 N수생들은 많이 응시하지 않습니다. 6월이 되어야 반수생이 들어오고 수능을 보기로 최종 결정한 응시자들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6월, 9월에 응시하는 N수생의 수는 의미 있게 다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6월, 9월 모고 등급이 수능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2. 영어 난이도 분석

(1) 3월 모고에 비해 어려웠던 난이도

영어 과목 난이도는 올해 3월 모고에 비해 어려웠습니다. 올해 3월 모고가 평소보다 난이도가 많이 낮았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더불어 작년에도 6월 모고의 난이도가 높았던 것을 고려하면 예측 가능한 난이도였습니다.
 

(2) 작년 수능보다 높았던 난이도

작년 2024 수능과 비교하면 영어 과목은 난이도는 높았습니다.
 
하지만 작년 수능과 다른 점이 있었다면 어휘 난이도는 높았고, 추론 난이도는 낮았습니다. 즉, 고급 어휘가 많이 쓰였지만 지문만 파악하면 추론 난이도(답을 고르는 난이도)는 작년 수능과 유사했습니다.
 

3월 모고의 난이도가 너무 낮았다는 점,
어휘가 어려웠다는 점을 생각하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실제 난이도보다 훨씬 높았을 것 같습니다.

 

3. 6월 모고를 참고한 공부법

(1) 고급 어휘 암기

킬러 문항 출제가 금지되면서 전반적으로 어휘 난이도가 올라갔습니다. 난이도가 있는 고급 어휘를 암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추천 단어책:

  • EBS 보카1800
  • 워드마스터 수능2000
  • 워드마스터 수능하이퍼

(2) 단어의 다른 뜻 암기

눈에 익는 단어지만 지문에서 전혀 다른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시: address(다루다), discount(무시하다), counter(반박하다)
 
그래서 단어책을 외울 때 대표 뜻만 암기하지 마시고 옆에 나와있는 뜻을 전부 암기하시는게 좋습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단어책으로 바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3) 추론 능력 향상

추론 능력 향상 방법 중 가장 좋은 공부법은 "해설지 읽기"입니다. "추론 능력"은 풀어서 말하면 "왜 정답인지 이유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그래서 공부를 할 때 해석을 완벽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선택지가 왜 정답이고, 오답인지 명확히 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해설지 활용법:

  • 지문 단어 암기: 지문에 등장하는 모르는 단어는 전부 암기하고 넘어갑니다.
  • 지문 주제 파악: 지문의 주제 또는 소재를 파악합니다.
  • 선택지 분석: 정답이 정답인 이유, 오답이 오답인 이유를 명확히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모고의 결과는 나의 노력의 방향에 대한 참고일 뿐입니다. 성적이 노력에 비해 안 나왔다고 생각하시면 공부 방향을 바꿔보실 수 있습니다.
 
3월 모고는 6월 모고의 기반, 6월 모고는 9월 모고의 기반으로 삼아 한 단계씩 성장 목표를 세우시면 좋습니다. 너무 멀리 수능을 생각하면 오히려 불안과 긴장이 높아지니 짧고 확실한 목표를 세워보세요.
 

여러분의 하루하루를 응원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