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LISH/영문법

영어의 4가지 문장 성분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개념 해설 & 구분법

경제 읽어주는 영어 강사 2024. 8. 22. 00:52
728x90
반응형

지난 시간에는 영어의 8가지 품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영어의 문장 성분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4.08.17 - [독학 영어/영문법] - 영어 8가지 품사 총정리 & 연습문제 -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영어 8가지 품사 총정리 & 연습문제 - 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오늘은 영어의 8가지 품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영어의 품사는 영어의 기본이지만 깊이 있게 배우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자세한 정의를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영어의 8가지 품사를

harangenglish.tistory.com

 

728x90

1. 주어 (S): 은/는/이/가

  • 주어는 문장에서 행동을 수행하거나 상태를 나타내는 주체를 의미합니다. (~은/는/이/가로 해석됩니다.)
  • 주어 자리에는 명사의 역할을 하는 명사, 대명사, 명사구/절, to부정사, 동명사가 올 수 있습니다. 

예시: 주어의 종류

(1) 일반  명사 

  • The dog barks loudly. (그 개가 크게 짖는다.)
  • A student is reading a book. (한 학생이 책을 읽고 있다.)

(2) 대명사

  • She likes to dance. (그녀는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
  • They are going to the park. (그들은 공원에 가고 있다.)

(3) 명사구

  • The little boy is playing in the yard. (그 어린 소년이 마당에서 놀고 있다.)
  • A group of friends is planning a trip.(한 무리의 친구들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4) 동명사

  • Running is a good way to stay fit. (달리기는 건강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다.)
  • Swimming in the ocean is refreshing. (바다에서 수영하는 것은 상쾌하다.)

(5) to 부정사

  • To travel the world is my dream.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 나의 꿈이다.)
  • To learn a new language takes time.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것은 시간이 걸린다.)

 

2. 동사 (V): ~하다/~이다

  • 동사는 주어가 하는 행동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동사는 문장의 필수 요소로, 주어와 함께 문장의 기본 구조를 이룹니다.
  • 동사는 주어의 수(단수/복수)와 시제에 따라 변형을 일으킵니다.

예시: 동사의 종류

(1) 일반 동사

서술어로 쓰이는 일반 동사입니다. 주어가 3인칭 단수 She, He, It일 때는 동사에 -(e)s가 붙습니다.

  • She runs every morning. (그녀는 매일 아침 달린다.)
  • They eat lunch together. (그들은 함께 점심을 먹는다.)

(2) 조동사

조동사는 다른 동사와 함께 사용되어 그 동사의 의미를 보조하거나 문장의 시제, 가능성, 능력, 의무 등을 나타내는 역할을 합니다.

조동사 뒤에는 항상 동사원형이 옵니다. (예시: can, could, may, might, shall, should, will, would, must 등)

  • She can swim very well. (그녀는 수영을 매우 잘할 수 있다.)
  • They will visit us next week. (그들은 다음 주에 우리를 방문할 것이다.)

(3) 시제 (과거, 진행, 현재분사 등)

동사에는 여러 가지 시제 표현이 포함됩니다. -(e)d를 붙이는 과거 시제, have p.p의 현재분사, be+~ing의 진행형 등이 있습니다. 

  • The dog is barking at the stranger. (그 개가 낯선 사람에게 짖고 있다.)
  • She is reading a book. (그녀는 책을 읽고 있다.)
  • I baked some cookies. (나는 몇몇 쿠키를 구웠다.)
  • I have studied English for 10 years. (나는 10년 동안 영어 공부를 해오고 있다.)

 

3. 목적어 (O): ~을/를

  • 목적어는 동사의 대상이 되는 성분이며 "~을/를"로 해석됩니다. 
  • 목적어 자리에는 명사, 대명사 또는 명사구가 올 수 있습니다.

예시: 목적어의 종류

(1) 단순 명사

  • She bought a car. (그녀는 차를 샀다.)
  • He kicked the ball. (그는 공을 찼다.)

(2) 대명사

  • I saw her at the store. (나는 가게에서 그녀를 봤다.)
  • They helped me. (그들은 나를 도왔다.)

(3) 명사절

  • I believe that he is honest. (나는 그가 정직하다는 것을 믿는다.)
  • She knows what he likes. (그녀는 그가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알고 있다.)

(3) to부정사

  • She wants to learn Spanish.(그녀는 스페인어를 배우는 것을 원한다.)
  • They decided to go on a trip. (그들은 여행을 가는 것을 결정했다.)

(4) 동명사

  • She enjoys reading books. (그녀는 책 읽는 것을 즐긴다.)
  • They discussed moving to a new city. (그들은 새로운 도시로 이사하는 것을 논의했다.)
반응형

4. 보어 (C): 동사에 따라 해석이 다름

  • 보어는 "보충해 주는 말"이라는 의미입니다. 보어는 주격 보어와 목적격 보어 2가지만 존재합니다.

※ 시험 팁: 보어 자리에는 부사가 올 수 없습니다. 

예시: 보어의 종류

(1) 주격 보어: 주어를 보충해주는 말

  • be동사, become, remain, grow, keep, 지각 동사 등 2형식 동사 뒤에 주격 보어가 옵니다.
  • 주격 보어 자리에는 명사 또는 형용사가 옵니다.
    • The sky is clear. (하늘이 맑다.)
    • The soup tastes delicious. (수프가 맛있다.)
    • She became a teacher. (그녀는 선생님이 되었다.)
    • The flowers smell sweet. (꽃들이 달콤한 향이 난다.)
    • The night grew cold. (밤이 차가워졌다.)

(2) 목적격 보어: 목적어를 보충해 주는 말

1) 명사 또는 형용사

  • 목적격 보어 자리에 명사 또는 형용사가 옵니다. (주격 보어와 동일)
    • We named this dog Happy. (우리는 이 강아지를 Happy라고 이름 붙였다.)
    • They elected him president. (그들은 그를 대통령으로 선출했다.)
    • They called it tradition. (그들은 이것을 전통이라고 불렀다.)

2) 동사원형

  • 동사가 사역동사(~하게 하다)인 make, let, have일 때 목적격 보어 자리에 동사원형이 옵니다.
    • The teacher made the students study hard. (선생님은 학생들이 열심히 공부하게 만들었다.)
    • She let her friend borrow her car. (그녀는 친구가 자신의 차를 빌리게 했다.)
    • The manager had the employees finish the report by noon. (매니저는 직원들이 정오까지 보고서를 마치게 했다.)

3) to부정사

  • 동사가 ask(요청하다), tell(말하다), want(원하다), advise(조언하다), allow(허락하다), order(강요하다), force(강요하다), encourage(독려하다), cause(초래하다) 등일 때 목적 보어 자리에 to부정사가 옵니다.
    • She asked him to help with the project. (그녀는 그에게 프로젝트를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 The teacher told the students to complete their homework.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숙제를 완료하라고 말했다.)
    • They want us to join the meeting. (그들은 우리가 회의에 참석하기를 원한다.)
    • I advised her to take a break. (나는 그녀에게 쉬라고 조언했다.)
    • The coach encouraged the team to work harder. (코치는 팀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 격려했다.)

4) 동사원형 또는 ~ing

  • 지각동사, find, notice, know 등의 목적격 보어 자리에는 동사원형 또는 ~ing가 옵니다.
    • I saw him running in the park. (나는 그가 공원에서 뛰고 있는 것을 보았다.)
    • She found the kids playing in the yard. (그녀는 아이들이 마당에서 놀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 They noticed the dog barking at the stranger. (그들은 개가 낯선 사람에게 짖고 있는 것을 알아챘다.)

이번 문장 성분 포스팅을 기반으로 다음 포스팅에는 1형식부터 5형식까지 문장 형식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