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영어/비즈니스 영어

주요 비즈니스 용어 KPI & ROI - 진짜 회의 속 대화로 이해하기

영어강사 하랑 2024. 6. 20. 01:06
반응형

회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비즈니스 용어로 KPI, ROI, BI가 있습니다. 

 

직접 관련된 직무를 하지 않더라도 회사에 있다보면 한 번쯤은 들어보는 용어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회사 내부 성과 관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개념들이기 때문입니다.

1.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 KPI는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특정한 프로젝트의 목표일 수도 있고 제품의 목표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KPI를 통해 팀별 성과를 평가할 수도 있지요. 그만큼 KPI를 관리하는 건 회사에서 나의 성과 관리를 위해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

언제 사용하나요?

  • 회사의 성과를 평가할 때
  • 특정한 프로젝트의 성과를 평가할 때
  • 각 팀이나 개인의 목표를 설정할 때
반응형

(예시 1) 프로젝트 KPI 측정

3개월 동안 진행한 마케팅 프로젝트에 대한 KPI를 측정하려고 합니다.

  • 프로젝트 기간 동안 매출 120% 상승
  • 신규 고객 500명 유치
  • 웹사이트 트래픽 30% 증가

미리 설정해 둔 KPI와 비교하여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후 KPI를 비교하여 프로젝트가 성공했는지 실패했는지 판단하기도 합니다.

 

(예시 2) 개인의 KPI 목표 설정

마케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콘텐츠 디자이너가 올해 KPI 목표를 설정하려고 합니다. 자신의 업무를 고려해서 수치화할 수 있는 목표 중 KPI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기한 내 프로젝트 완료율 100% 달성
  • 콘텐츠 평균 클릭률(CTR) 5% 달성
  • 매주 2개 이상의 신규 콘텐츠 기획안 제출

이렇게 KPI를 설정하고 한 해 동안 얼마나 달성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KPI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는 개인의 성과가 됩니다. 

 

개인의 KPI 설정과 달성 여부는
연봉 협상이나 이직 시
성과를 어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ROI (Return on Investment)

: ROI는 투자 수익률을 의미하며, 투자한 돈에 비해 얼마나 많은 이익을 얻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ROI 계산 공식: ROI(%) = (순이익/투자 비용) x 100
  • 순이익: 총 수익에서 총 비용을 뺀 값
  • 투자 비용: 투자한 총 비용

ROI 계산 예시

  • 투자 비용: 1,000만 원
  • 총 수익: 1,500만 원
  • 총 비용: 200만 원
  • 순이익: 1,300만 원 (총 수익 - 총 비용)

총 ROI = (1300/1000) x 100 = 130(%)

 

3. 대화 속 예시

※ 다음은 가상 회의 속 대화문입니다. 마케팅 프로젝트가 끝난 후 이전에 설정한 KPI와 ROI 목표 달성 여부를 리뷰하는 회의입니다.

  • 팀장: 이번 프로젝트 결과 리뷰해봅시다. 
  • 팀원A: 먼저, KPI 지표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목표 KPI는 신규 고객 1,000명과 웹사이트 트래픽 30% 증가였는데, 총 신규 고객은 800명, 트래픽 25% 증가로 목표에는 조금씩 미치지 못했습니다.
  • 팀장: 원인 분석은 했나요?
  • 팀원A: SNS 마케팅 성과가 기대만큼 좋지 않았습니다. 타겟 범위가 너무 넓었던 것 같습니다.
  • 팀장: 이번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 타겟 범위를 좀 더 좁혀보기로 합시다. ROI는 어떤가요?
  • 팀원 B: 네, 목표 ROI는 120%였는데 최종 ROI는 130%로 나타났습니다.
  • 팀장 : 다행이네요. 그렇지만 우리 팀의 성과를 직접 측정하는 지표는 KPI이니 다음 프로젝트에는 이 쪽에 신경을 조금 더 써보도록 합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