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영어/비즈니스 영어

자주 사용하는 영어 직책명과 비즈니스 약어: C-level, RA, CRM, SCM 등

영어강사 하랑 2024. 5. 6.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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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평적 기업 문화로 방향성이 바뀌고 글로벌 사업이 확장하면서 영어 직책명을 사용하는 회사가 늘고 있습니다. 

 

명함을 받아보아도 직책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정확히 어떤 직책을 가진 사람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영어 직책명도 상하 관계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C-level > Director > Manager > Associate 

 

세부적인 직급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C-level이 가장 높고 Associate가 낮습니다. 요즘은 Manager와 Associate의 경계가 애매하게 쓰이고 있기도 합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어떤 직책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C-level

: C-level은 기업의 경영진(management team) 구성원을 말합니다. C-로 시작하는 여러 직책이 있고 우리가 가장 잘 아는 C-level은 CEO(대표이사)가 있습니다.

  •  CEO (Chief Executive Officer) - 최고경영자: 회사의 전체 비전과 성과를 위한 전략을 개발합니다. 기업의 성과에 대한 책임이 있는 자리입니다.
  • CFO (Chief Financial Officer) - 최고재무책임자: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안전성에 대한 책임이 있는 자리입니다.
  • COO (Chief Operating Officer) - 최고운영책임자: 회사의 제품 생산을 위한 공정과 운영을 관리하고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 CMO (Chief Marketing Officer) - 최고마케팅책임자: 회사의 브랜드 가치 향상과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합니다.
  • CTO (Chief Technology Officer) - 최고기술책임자: 회사의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기술 전략을 개발합니다.
  • CLO (Chief Legal Officer) - 최고법률책임자: 회사의 법률, 소송 관련 책임이 있는 자리입니다.

C-level 직책은 회사가 회사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그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기술 관련 회사에는 CTO(최고기술책임자)가 있지만 식품 회사에는 없습니다. 그래서 "C-level"이라는 용어로 통합하여 지칭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사업/마케팅 부서

  • Business Development Manager(BDM) - 사업개발 매니저: 회사의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사업 기회와 파트너십을 발굴합니다.
  • Operations Manager - 운영 매니저: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운영 과정을 관리합니다. 회사에 따라 일부 홍보 지원 업무나 고객 지원 업무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 Business Analyst(BA) - 사업 분석가: 회사의 전략 개발을 위해 기업 성과와 시장 및 경쟁 환경을 분석합니다.
  • Sales Director - 영업 이사/부장: 회사의 영업팀을 관리하고 매출 목표 달성을 위해 일합니다.
  • Marketing Manager - 마케팅 매니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촉진합니다.
  • Brand Manager - 브랜드 매니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 확대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브랜드의 시장 위치를 강화합니다.
  • Digital Marketing Specialist -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 Market Research Analyst (RA) - 시장 조사 분석가: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소비자 행동을 이해하여 마케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 Public Relations Manager(PR Manager) - 홍보 매니저: 회사와 제품의 평판 관리를 위해 언론 및 마케팅 채널에 분배할 콘텐츠를 관리하고 홍보 전략을 개발합니다.

3. 지원 부서

  • Administrative Manager/Assistant - 행정 매니저/행정 지원: 회사 내 일정 조정, 문서 작성, 내부 지원 등 행정 업무를 처리합니다.
  • Office Manager - 사무실 관리자: 직원들을 위해 업무 환경을 유지하고 사무실의 운영을 관리합니다.
  • Human Resources Coordinator/Manager (HR Manager) - 인사 담당자: 인사 관련 업무를 처리합니다. 인력 채용, 교육, 개발, 입/퇴사 절차, 복지, 보상, 징계 관리 등이 있습니다.
  • Procurement Specialist - 조달 전문가: 회사의 운영에 필요한 자원 및 물품을 구매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들은 공급 업체와의 협상, 계약 관리, 비용 효율화 등을 담당합니다.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 - 고객 관리:  고객 데이터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 기업 자원 관리: 기업의 직원, 인사, 복지, 비용, 이익 전부 기업의 자원입니다. 이 모든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을 ERP라 합니다.
  • Supply Chain Manager (SCM) - 공급망 관리자: 회사의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공급 과정에서의 효율화를 추구합니다. 사업 성과에서 중요한 과정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4. 개발 부서

  • IT Director - IT 이사: 기술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합니다. CTO(최고기술책임자)가 없을 경우 IT director가 그에 준하는 역할을 합니다.
  • Software Development Manager - 소프트웨어 개발 매니저: 회사의 내외부적으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 Network Engineer - 네트워크 엔지니어: 회사의 인프라 구축과 보안 유지를 위해 네트워크 시스템을 설계, 구축, 관리합니다.
  • Database Administrator -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데이터의 안전성과 무결성을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합니다.
  • Project Manager (PM) - 프로젝트 매니저: 프로젝트 일정을 준수하도록 팀을 관리하고 진행상황을 확인, 보고합니다.
  • Quality Assurance (QA) - 품질 보증: 제품의 품질 보증을 위해 테스트 일정을 관리하고 수행합니다.
  • User Interface Designer (UI Designer) -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사용자가 제품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의 보이는 부분을 디자인합니다.
  • User Experience Designer (UX Designer) -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 사용자가 제품을 경험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경험 개선을 위한 전략을 수립합니다.
  • Research and Development (R&D) - 연구 개발: 미래 신기능, 신제품, 신산업을 위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합니다.

직책이나 직급명은 회사의 규모, 산업, 제품, 서비스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어떤 회사의 어떤 직책이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알기 위해서는 "채용 공고"나 "링크드인"을 활용하시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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